문의하기 아이콘
문의하기 텍스트
top 아이콘

코어라인소프트, 佛폐암검진사업 단독공급사 선정…10兆시장 공략 발판

등록일2025. 11. 07
조회수236
링크 복사하기
의료 인공지능(AI) 진단기업 코어라인소프트가 프랑스 국가폐암검진 시범사업에서 AI 흉부진단 솔루션 단독공급사로 선정됐다. 까다로운 프랑스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향후 코어라인소프트의 유럽 매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코어라인소프트에 따르면 회사는 프랑스 국립암센터(INCa)가 주관하고 일드프랑스 대학병원 연합인 ‘아뻬아쉬뻬’(APHP)가 추진하는 국가폐암검진 시범사업 ‘IMPULSION’ 프로젝트에서 인공지능(AI) 흉부진단 솔루션의 단독 공급사가 됐다.

IMPULSION 참여사로서 코어라인소프트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전국 약 2만명을 대상으로 저선량 컴퓨터 단층 촬영(CT)과 판독을 수행하게 된다. 이는 프랑스의 10개년 암 관리 전략(2021~2030년)의 핵심 추진사업 중 하나로, 프랑스 정부는 IMPULSION을 통해 폐암사망률이 20~25%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MPULSION에 참여하는 병원의 수만 약 70개에 달한다. 사업 총 예산도 600만 유로로, 참여병원 수나 예산의 규모가 단순 스폰서형 파일럿 사업이라기보다 대형 정부 주도 프로젝트 수준의 예산에 가까운 수준이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프랑스 현지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 전국 공급 체계를 마련하고, 프랑스 영상의학회(SFR)와 협력해 참여 의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한다. 이를 통해 AI 판독 워크플로우의 임상 적용 안정화와 검진 프로토콜 표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참여 병원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일부 병원들은 폐암검진 사업을 넘어 심혈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 코어라인소프트의 다양한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활용 범위 확장이 기대된다.

특히 IMPULSION은 처음 2500건에 대해 AI와 판독자가 공동판독을 시행해 양측의 의견이 일치할 경우 추가적인 판독을 생략하도록 돼 있다. 코어라인소프트 관계자는 “일반적인 정부 기반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AI와 인간의 협업 판독을 수천건 수준으로 조직화한 사례는 드물다”며 “이 점에서 IMPULSION이 선도적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대형 사업에서 코어라인소프트가 단독 사업자로 선정된 것은 회사가 국가 규모 의료AI 사업자로서의 운영 역량과 인프라 기반을 갖춘 기업임을 인정받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프로젝트에 앞서 프랑스 정부 산하 최대 공공조달기관인 UGAP에 자체 AI 진단 솔루션을 공식 등록했는데 UGAP 등록은 까다로운 성능 심사, 현지 의료진 검증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며 “2만명의 참가자를 동시에 관리하고 CT 스캔과 판독을 수행하려면 어느 정도 규모의 인프라와 워크플로우, 품질관리 체계가 확보돼야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IMPULSION 참가가 향후 프랑스 전역의 폐암검진 AI진단 수요를 공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코어라인소프트의 전체 매출 중 수출 비중은 △2023년 25% △2024년 39% △2025년 상반기 40%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내수시장보다 수요가 크고 단가도 높은 해외시장을 주된 타깃으로 한다는 점에서 향후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코어라인소프트의 수출 비중은 꾸준히 상승한 반면, 지난해 매출은 오히려 전년보다 소폭 줄었는데, 회사는 이에 대해 기존의 영구 라이선스 판매 방식이 구독형으로 바뀌는 등 사업모델이 바뀌면서 생긴 일시적 영향이라고 답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폐암검진이 제도적으로 안착됨에 따라 구독형(기간제) 또는 구독형(Subscription)모델 매출이 증가해 보다 지속적으로 매출과 이익이 성장하게 될 것”이라며 “당장 올해도 지난해를 상회하는 매출이 예상된다. 내년에는 적자폭을 크게 감소시키고 오는 2027년에는 완전한 흑자전환이 목표”라고 했다. 코어라인소프트가 수주하고 있는 글로벌 폐암검진사업은 국가별로 독점 공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사업 성장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코어라인소프트 관계자는 “앞서 UGAP에 자체 AI 진단 솔루션을 공식 등록하면서 프랑스 내 전체 공공병원의 60% 이상이 포함된 공공의료기관들이 별도 입찰없이 코어라인소프트의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성과를 발판으로 프랑스 공공병원 공동구매 연합(UniHA) 등 추가 공공조달기관 진입을 병행 중이다. 프랑스 시장 전역에서 수주 경쟁력과 점유율 확대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어라인소프트

#AI의료진단

#의료인공지능

#폐암검진

#IMPULSION

Contact

제품, 인재 채용, 투자 관련 또는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편하신 방법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의하기